[JAVA] CodeUP - [기초-종합]1085,1086(feat.소리,이미지 저장)

2020. 11. 28. 16:48JAVA

1085 : [기초-종합] 소리 파일 저장용량 계산하기(설명)

소리가 컴퓨터에 저장될 때에는 디지털 데이터화 되어 저장된다.

마이크를 통해 1초에 적게는 수십 번, 많게는 수만 번 소리의 강약을 체크해
그 값을 정수값으로 바꾸고, 그 값을 저장해 소리를 파일로 저장할 수 있다.

값을 저장할 때에는 비트를 사용하는 정도에 따라 세세한 녹음 정도를 결정할 수 있고,
좌우(스테레오) 채널로 저장하면 2배… 5.1채널이면 6배의 저장공간이 필요하고,
녹음 시간이 길면 그 만큼 더 많은 저장공간이 필요하다.

1초 동안 마이크로 소리강약을 체크하는 수를 h
(헤르쯔, Hz 는 1초에 몇 번? 체크하는가를 의미한다.)

한 번 체크한 결과를 저장하는 비트 b
(2비트를 사용하면 0 또는 1 두 가지, 16비트를 사용하면 65536가지..)

좌우 등 소리를 저장할 트랙 개수인 채널 c
(모노는 1개, 스테레오는 2개의 트랙으로 저장함을 의미한다.)

녹음할 시간 s가 주어질 때,

필요한 저장 용량을 계산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해보자.

실제로 일반적인 CD 음질(44.1KHz, 16bit, 스테레오)로 1초 동안 저장하려면
44100 * 16 * 2 * 1 bit의 저장공간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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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렇게 녹음하는 방식을 PCM(Pulse Code Modulation) 방법이라고 하는데,
압축하지 않은 순수한(raw) 소리 데이터 파일은 대표적으로 *.wav 가 있다.

**
      8 bit(비트)           = 1byte(바이트)     //       8bit=1Byte
1024 Byte(210 byte) = 1KB(킬로 바이트) // 1024bit=1KB
1024 KB(210 KB)      = 1MB(메가 바이트)
1024 MB(210 MB)     = 1GB(기가 바이트)
1024 GB(210 GB)      = 1TB(테라 바이트)
 

입력

h, b, c, s 가 공백을 두고 입력된다.
h는 48,000이하, b는 32이하(단, 8의배수), c는 5이하, s는 6,000이하의 자연수이다.

출력

필요한 저장 공간을 MB 단위로 바꾸어 출력한다.
단, 소수점 둘째 자리에서 반올림해 첫째 자리까지 출력하고 MB를 공백을 두고 출력한다.

<정답>

import java.util.Scanner;

public class Main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canner sc = new Scanner(System.in);

		long a = sc.nextLong();
		long b = sc.nextLong();
		long c = sc.nextLong();
		long d = sc.nextLong();
		
	//크기가 더 큰 타입을 작은 타입으로 바꿀 때는 명시적으로 변환해주어야 함
		float f =(float)(((a*b*c*d)/8)/1024)/1024;
		   
		
		System.out.printf("%.1f MB",f);
		
		
		
		sc.close();

	}

}

1086 : [기초-종합] 그림 파일 저장용량 계산하기(설명)

이미지가 컴퓨터에 저장될 때에도 디지털 데이터화 되어 저장된다.

가장 기본적인 방법으로는 그림을 구성하는 한 점(pixel, 픽셀)의 색상을
빨강(r), 초록(g), 파랑(b)의 3가지의 빛의 세기 값으로 따로 변환하여 저장하는 것인데,

예를 들어 r, g, b 각 색에 대해서 8비트(0~255, 256가지 가능)씩을 사용한다고 하면,

한 점의 색상은 3가지 r, g, b의 8비트+8비트+8비트로 총 24비트로 표현해서
총 2^24 가지의 서로 다른 빛의 색깔을 사용할 수 있는 것이다.

그렇게 저장하는 점을 모아 하나의 큰 이미지를 저장할 수 있게 되는데,
1024 * 768 사이즈에 각 점에 대해 24비트로 저장하면 그 이미지를 저장하기 위한
저장 용량을 계산할 수 있다.

이렇게 이미지의 원래(raw) 데이터를 압축하지 않고 그대로 저장하는 대표적인 이미지 파일이
*.bmp 파일이며, 비트로 그림을 구성한다고 하여 비트맵 방식 또는 래스터 방식이라고 한다.

이미지의 가로 해상도 w, 세로 해상도 h, 한 픽셀을 저장하기 위한 비트 b 가 주어질 때,
압축하지 않고 저장하기 위해 필요한 저장 용량을 계산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해 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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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를 들어
일반적인 1024 * 768 사이즈(해상도)의 각점에 대해
24비트(rgb 각각 8비트씩 3개)로 저장하려면 1024 * 768 * 24 bit의 저장 용량이 필요하다.

실제 그런지 확인하고 싶다면, 간단한 그림 편집/수정 프로그램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
      8 bit(비트)           = 1byte(바이트)     //       8bit=1Byte
1024 Byte(210 byte) = 1KB(킬로 바이트) // 1024bit=1KB
1024 KB(210 KB)      = 1MB(메가 바이트)
1024 MB(210 MB)     = 1GB(기가 바이트)
1024 GB(210 GB)      = 1TB(테라 바이트)


입력

w, h, b 가 공백을 두고 입력된다.
단, w, h는 모두 정수이고 1~1024 이다. b는 40이하의 4의 배수이다.

출력

필요한 저장 공간을 MB 단위로 바꾸어 출력한다.
소수점 이하 셋째 자리에서 반올림해 둘째 자리까지 출력한 뒤 MB를 출력한다.

<정답>

import java.util.Scanner;

public class Main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canner sc = new Scanner(System.in);

		long a = sc.nextLong();
		long b = sc.nextLong();
		long c = sc.nextLong();

		float f =(float)(((a*b*c)/8)/1024)/1024;
		   
		
		System.out.printf("%.2f MB",f);
		
		
		
		sc.close();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