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11. 25. 22:43ㆍ잡다한 IT 정보
#객체지향의 개념
-데이터와 기능이 클래스로 '캡슐화' 된 컴퓨터 자원의 묶음을 '객체'라고 한다.
-밀가루 반죽과 팥이 클래스란 붕어빵 틀에 찍혀서 이 객체라는 붕어빵이 생성되는 것
#은닉성
-TV 속을 뜯어보지 않아도 리모콘으로 필요한 조작을 다 할 수 있는 것처럼
-내부 구조는 private으로 감춰놓고 외부에서 조작할 수 있는 명령어만 public으로 공개하는 것
-바깥의 간섭으로 발생하는 오류를 방지할 수 있고 남이 만든 클래스의 객체들도 일일이 뜯어볼 필요 없이 제공되는 기능들을 그대로 사용할 수 있음
#상속
-'교실청소팀'을 상위, 부모 클래스로 해서 여기에 더 필요한 것들을 추가한 '과학실청소팀'이란 자식 클래스를 만든다고 가정
-'교실청소팀'에서 protected나 public으로 지정한 변수들과 메소드들은 그대로 물려받을 수 있음
-여기에 '실험기구닦이'란 변수, 그리고 메소드마다 '과학실청소팀'한테 시킬것만 추가하면 됨
#추상 클래스
-자식 클래스들의 공통분모 역할만을 위한 클래스
-추상클래스로는 객체를 만들 수가 없음
-개라 불리는 동물, 고양이라 불리는 동물은 있지만 어떤 생물을 '이건 포유류라는 동물이야' 하지는 않는 것처럼
-특정 개체를 이걸로 부르기엔 너무 추상적임
#다형성
-부모 클래스에서 정의된 메소드의 작업이 자식 클래스에서 다른걸로 override, 대체될 수 있는 걸 객체지향의 '다형성'이라고 함
#인터페이스
-상속은 트리구조의 상하관계가 뚜렷하기 때문에 한 자식이 두 부모로부터 상속받는게 언어마다 불가능하거나, 부작용들이 있음
-반면 인터페이스는 이로부터 자유로움
-박쥐와 날다람쥐는 포유류란 부모에게서, 날치는 어류란 부모에게서 상속받지만 '난다'는 기능을 인터페이스로 장착해서 대다수 조류와 곤충처럼 '날짐승'이란 카테고리에 들어갈 수 있는거죠.
-즉, 상속은 물려받는 것, 인터페이스는 장착하는 것
'잡다한 IT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검색엔진최적화(SEO) (0) | 2020.12.29 |
---|---|
HTTP, HTTPS, SSL (0) | 2020.12.16 |
좋은 도메인 고르는 TIP (0) | 2020.11.23 |
도메인 (0) | 2020.11.23 |
에일리어싱(Aliasing) / 에일리어스(Alias)(feat. AS) (0) | 2020.11.23 |